가나안 교회 대표 기도 Guideline

가나안 교회 대표 기도 Guideline

대표 기도는 개인 기도와는 달리 기도자가 예배 가운데 그 회중 전체를 대표해서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공동의 기도입니다. 그러므로 올바른 대표 기도를 위해 아래 가이드라인을 드리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이드라인

1. 대표 기도를 위해 묵상과 기도로 준비하며 성령님께 의지해야 합니다.

2. 준비되지 않은 기도는 하나님과 사람을 실망시킬 수 있으므로 기도문을 미리 작성하는 것을 권면드립니다. 물론 미리 준비된 기도문 없이 성령 인도하심 따라 기도하셔도 됩니다. 그런데 강대상에 서면 누구나 긴장되기에 기도문이 없으면 행여 자칫 흐름을 잃고 즉흥적 기도가 될 가능성이 있기에 더 많은 묵상과 영적 준비가 있어야 합니다.

3. 기도의 순서는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시면 좋습니다.

– 하나님께 교회 공동체의 감사, 찬양, 영광을 돌림. 구체적인 감사의 이유나 제목을 올려드림.

– 한 주간 삶의 회개와 고백 (개인적인 참회가 아님, 공동체의 신앙적 자성과 성찰)

– 간구와 중보 (교우, 교회와 교회의 사역, 교회의 중요한 현안, 지역사회, 국가 등을 위해서)

– 예배를 위한 기도 (설교자, 성가대, 사역자들을 위해…)

4. 대표 기도는 교회 공동체와 회중 전체가 공감할 수 있는 기도를 올려드려야 합니다. 어떤 경우에도 대표기도에는 정치 및 사회의 민감한 이슈에 대한 기도자 본인의 개인적 주장이 들어가면 안됩니다. 대표 기도는 회중 전체를 대표하며 회중 전체를 위한 것이기에 기도자의 영성이 담겨있으되 회중안의 누구나 공감하며 은혜받을 수 있는 내용으로 이루어지는것이 좋습니다. 즉, 가장 좋은 대표 기도는 회중 모두가 함께 공감하며 함께 은혜받을 수 있는 기도입니다.

5. 기도 중에 성경 귀절을 인용하는 것은 바람직합니다.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공동체의 고백과 결단이 표현되는것도 바람직합니다. 또한 대표 기도는 회중에게 새로운 영적 힘과 용기을 주기 위하여 긍정적이고 적극적이고 은혜에 대한 감사가 풍성하게 표현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6. 기도는 사람에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기에 가장 진솔한 마음으로 올려 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쉬운 말과 밝은 목소리로 하나님께 말씀 드리듯이 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도문에서 같은 단어의 반복을 피하고 기도 문장은 가능한 한 단문으로 짧게 하도록 합니다.

7. 시간은 3 분정도가 좋으며 복장은 단정한 정장을 착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담임목사 최성남 드림

Leave a Reply